Gentleman in Wonderland

밀스튜디오

2025.07.31 - 08.13



● 전시명 : 이상윤 초대전

[Gentleman in Wonderland ]


● 전시기간 : 25년 7월 31일(목) ~ 8월 13일(수)

😃 오픈식: 7월 31일(목) 오후 5시

💙 전시기간 중 무휴

● 오픈시간 : am11:00~pm6:00


● 전시장소 : 서울시 중구 다산로 234 밀스튜디오 빌딩 1층

6호선 신당역 6번 출구 143m

단체전2호선 신당역 4번 출구 376m

5호선 청구역 2번 출구 411m



<작가노트.>


최근 나의 작품에서 등장하는 모든 형태들의 관계성은 각기 어떠한 매너리즘을 통해 상상의 공간 안에서 소통되고 있다. 이것은 작품에서 초자연적 자아가 느껴지는 이유로 원통, 원뿔, 구, 사각의 구조, 큐브의 형상들과 함께 조우하며, 자신의 성찰을 위해 달려가는 현대판 애니미즘을 인간과 토끼의 형상으로 잘 나타내고 있기 때문이다. 이는 저리 잘 차려입은 토끼 인간(Gentlemann)의 여유가 도대체 무엇일까라는 이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들의 현대판 애니미즘을 조명하고 있기 때문이다.


사실적 존재에서 벗어나 상상의식을 통해 표현되는 초현실적 공간은 주변의 사물들로부터 생성되는 오토마티즘(automatism), 즉 ‘꿈’(夢想)을 통해 설명될 수 있다. 이는 옥황상제를 위해 불꽃에 투신함으로서 달나라까지 가는 옥토끼의 여정으로, 그것의 초월적 힘을 환영과 존속의 시공간성을 통해 기하학적 구조로 제공하기 때문이다.

인생의 험난한 파도와 산등성이를 등지고 사물들과의 시간성을 통해 자신을 올려다보는 끝없는 초자아, 즉 ‘위버멘쉬’를 통한 그 저력이야말로 비극적 상황에서도 자긍심을 잃지 않고 옷매무새를 여미는 “젠틀맨”의 이야기이고, 꿈을 꾸는 우리의 모습이자, 본인 삶의 목표를 말하고 있다.